MZ세대 유튜버 시청층 특징
Z세대는 1990년대 후반에서 2010년대 초반 사이에 태어난 세대를 말함.
이들은 인터넷과 디지털 기술이 보편화된 환경에서 성장하면서 기술에 익숙하며,
소셜 미디어를 활발히 사용하는 특징
Z세대가 선호하는 유튜브 콘텐츠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음:
재미와 흥미
Z세대는 자신의 관심사와 흥미에 따라 재미있는 콘텐츠를 선택합니다.
재미를 잃게 되는 요소가 다양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충동성:
심심함을 해소하고 필요한 정보가 있을 때,
좋아하는 영상을 시청하며 대리만족을 느끼기 위해
미루지 않고 즉시 시청하는 경향이 있습니다(원래 그시절엔 많이그렇다구)
관계성:
또래관계와 대화·소통·공유의 목적으로 유행에 맞춰 영상을 찾아보고,
유튜브를 접한 이후 바뀐 라이프 스타일의 공통점은 TV시청은 거의 하지 않고,
모든 정보는 대부분 유튜브에서 얻는 것으로 나타났음( 마흔살 먹은 나도그런데머)
선호요소:
유튜브 콘텐츠가 짧은 시간 안에 얼마나 유익하고 객관적인지,
재미를 얻고 편하게 시청할 수 있는 콘텐츠인지 중점적으로 보았음.
개성 있는 콘텐츠와 컨셉이 있거나 이들이 영상에 빠져들게 하는 요소들이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시청형태:
설거지를 하거나 식사 할 때, 대중교통, 취침 전 등 틈틈이 시청하는 모습을 보였음.
몰입:
영상 시청에 몰입하여 중요한 일을 잊거나 미룬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최신성:
자신이 선호하는 콘텐츠 장르에 대해 최신 동향을 파악할 수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음
Z세대는 주로 코미디·개그, 게임, 요리, 영화·드라마 요약 등의 콘텐츠를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음
또한, 성별에 따라 선호하는 콘텐츠에 차이가 있으며,
남자 청소년은 게임과 토크/캠방, 스포츠를 선호하는 반면,
여자 청소년은 뷰티, 일상, 연예인, 드라마/웹 드라마를 선호한다고 답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