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할때 이사가이드 요점정리
이사 준비 가이드: 포장이사 vs 반포장이사
이사를 준비하다 보면 생소한 단어들로 인해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특히 포장이사와 반포장이사에 대한 혼동이 많습니다.
포장이사는 이삿짐 포장부터 이사 후 정리까지 모두 업체가 해주는 서비스입니다.
반포장이사는 큰 짐만 포장해주고 푸는 것은 고객이 직접 합니다.
반포장이사는 포장을 업체가, 정리를 고객이 하거나,
고객이 포장과 정리를 모두 하는 두 가지 유형으로 나뉩니다.
이사 종류와 비용
포장이사와 반포장이사의 비용 차이는 작업자 한 명에서 두 명의 인건비 정도입니다.
규모가 큰 이사짐 센터는 포장이사를, 작은 용달 이사는 반포장이사를 선호합니다.
짐이 적은 1인에서 2인 가구는 반포장이사를,
짐이 많은 가정집은 포장이사를 추천드립니다.
이사 꿀팁
이사 박스 준비:
반포장이사의 경우 이사 박스를 하루 이틀 전에 받게 됩니다. 미리 포장하고 싶다면 우체국이나 인터넷에서 박스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손 없는 날:
이사하면 대박 난다는 '손 없는 날'에 이사하는 것이 좋습니다. 손 없는 날은 음력 날짜로 9와 0으로 끝나는 날로, 이사 가격이 비싸지만 예약이 항상 꽉 차 있으므로 두세 달 전부터 준비해야 합니다.
보관 이사 주의사항:
이사 날짜가 엉켰을 때 짐을 보관하는 보관 이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비용이 더 비싸지만 습기에 주의해야 합니다. 주로 야외 컨테이너나 비닐하우스, 공장 창고에 보관할 때 곰팡이와 해충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입주 청소:
이사 후 청소는 꼭 필요합니다. 먼지와 이물질이 새집으로 들어오기 때문에 전문 청소 업체에 맡기는 것이 좋습니다. 계약 전 청소 범위와 비용을 협의해 논쟁을 피하세요.
포장이사와 반포장이사의 차이점과 각종 이사 꿀팁을 알아보았습니다. 이사 준비 시 이사 방식 선택과 꿀팁들을 참고하여 손해 없이 기분 좋은 이사를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