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부실공사 판별 방법"알아보기

by 웃고보자 2024. 9. 16.
반응형

우리 주변에서 자주 일어나지만 쉽게 알아채기 어려운 '부실공사'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최근 연예인 윤상현 씨 부부의 집 부실공사 사례가 화제가 되면서, 이 문제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죠

 

그럼 우리는 어떻게 부실공사를 판별할 수 있을까요?

재미있고 유익한 사례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부실공사의 징후

 

1. 벽에 귀 기울여보세요

 

집 안에서 벽을 톡톡 두드려보세요. 속이 빈 것처럼 울린다면 뭔가 잘못된 거예요. 마치 드라마에서 숨겨진 방을 찾을 때처럼 말이죠!

 

2. 물은 거꾸로 흐르지 않아요

 

화장실이나 싱크대의 배수구를 유심히 보세요. 물이 잘 빠지지 않거나 역류한다면 배관 공사에 문제가 있을 수 있어요.

 

3. 문틀은 완벽한 직각이어야 해요

문틀이 기울어져 있다면 부실공사의 징후일 수 있습니다. 문을 열고 닫을 때 삐걱거리는 소리가 난다면 더욱 의심해봐야 해요.

 

부실공사 예방하기

1. 계약서는 필수!

 

공사 시작 전, 반드시 상세한 계약서를 작성하세요. 수량, 단가, 자재 등이 명확히 기재되어 있어야 합니다

 

 

2. 공사비 지급은 단계별로

 

공사비를 한 번에 지급하지 마세요. 착수금, 중도금, 잔금으로 나누어 지급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3.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세요

 

본인의 눈으로 확인하기 어렵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부실공사 발견 시 대처 방법

 

만약 부실공사를 발견했다면, 즉시 시공사에 하자보수를 요청하세요. 법적으로 정해진 기간 내에 하자보수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더 심각한 경우,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부실공사 신고센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파주시의 경우 부실공사 신고센터를 통해 신고할 수 있으며, 일정 조건을 충족하면 포상금도 지급한다고 해요.

마무리

 

부실공사는 우리의 안전과 직결되는 중요한 문제입니다. 경기도에서는 페이퍼컴퍼니를 근절하기 위한 '사전 단속제'를 실시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우리 스스로가 관심을 갖고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겠죠.여러분의 집이 안전하고 편안한 보금자리가 되길 바랍니다. 부실공사 없는 세상을 만들어 가는 데 여러분도 동참해주세요!

반응형